본문 바로가기

++ MAKE IT/: Linux

duckdns 무료 도메인과 ddns 설정

image

■ 무료도메인 DuckDns


외부에서 서버로 접속하기 위해서는 서버의 IP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IP주소는 숫자로만 되어 있어 기억이 다소 어렵습니다. 서버가 하나라면 기억할 수 있겠지만 여러개라면 기억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또 서비스를 하다보면 아이피가 바뀌는 경우도 있죠. 이때마다 아이피 변경을 알리기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터넷 서비스를 하는 업체에서는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을 이용합니다. 쉽게말하면, 도메인은 유저에게 서버의 IP주소를 연결해주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도메인은 유료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소규모의 서버를 운영하려고 할때는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료도메인을 제공해 주는 duckdns라는 곳에서 도메인을 받는 방법과 도메인과 IP주소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는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IP주소를 왜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해야 할까요? 앞에서 도메인은 서버의 IP주소로 연결해 주는 일은 한다고 했는데요.  고정IP를 사용하는 경우는 예외겠지만 대부분의 가정에 공급되는 인터넷 망은 유동IP를 사용하기 때문에 현재 서버의 IP가 언제 바뀔지 모릅니다. 언제 바뀔지도 모르는 IP주소를 관리자가 매번 업데이트 해줄 수는 없죠. 다행히도 duckdns에서는 스크립트를 이용해 자동으로 서버의 IP주소를 dns에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것도 아주 쉬운 방법으로요.

우선 duckdns.org에 접속합니다.
다음으로는 사용자 등록과 로그인을 해야하는데요. 저는 기존에 가지고 있는 구글아이디로 사용자 등록을 했습니다.


image

가입을 하게되면 토큰을 부여합니다.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duckdns에서는 1 아이디에 5개의 도메인을 만들수 있습니다.

image

원하는 도메인을 적고 ‘add domain’을 누르면 도메인이 생성된 것입니다.

이제 이 도메인에 이용하여 ddns을 구현하는 스크립트를 만들겠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duckdns.org에서 알려줍니다.

상단바의 install을 누르고 해당되는 운영체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ddns를 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도메인을 선택하면 ddns를 구현하기 위한 설명내용이 죽 나옵니다. copy & paste로 스크립트 파일을 만들고 자동실행 되도록 하면 끝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