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SSUE 만지작

라즈베리파이의 아쉬운 성능을 채워주는 SBC 라떼판다 알파 !!

그동안 싱글보드 컴퓨터는 낮은 가격으로 교육용 또는 소규모 프로젝트용으로 사용되면 높은 가성비를 가지는 것으로 인기를 끌었으나 최근들어 싱글보드컴퓨터의 확장성이 다양하고 구성이 간편하다는 장점을 들어 서서히 고성능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라즈베리파이가 가장유명한 제품군이고 그보다 고성능을 추구하는 오드로이드라는 싱슬보드컴퓨터도 있습니다. 기존의 라즈베리파이와 오드로이드가 ARM에 기반한 프로세서가 탑재된 반면 오늘 얘기할 라떼판다는 인텔프로세서가 탑재된것이 특징입니다.

인텔프로세서를 채용하였기 때문에 우리에게 익숙한 윈도우 OS를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X86에 작동되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오드로이드를 사용하다보면 일부 프로그램들은 ARM프로세서를 지원하지 않아 아쉬운 경우가 많았는데 라떼판다를 사용하면 그런 고민은 더이상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라떼판다는 인텔 체리트레일을 채용한 버젼과 현시점에서 사전판매를 하고 있는 알파와 베타 버젼이 있습니다.
알파는 인텔 7세대 코어-m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8기가의 램이 채용되었습니다. 델타는 알파에 비해 다소 낮은 사양입니다. 셀러론 N4100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4기가의 램이 채용되었습니다. 

생김새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모델에 따라 여러가지 옵션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모델의 정확한 사양에 대해서는 홈페이지에서 직접확인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시점과 작성시점사이에 달리진것이 있을지 모르니까요.


라떼판다 알파는 해커블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해커블이라는 것이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는 알지 못하겠지만 다른 OS와도 상호작용을 한다는 얘기가 있는 것으로 보아 이러한 개념을 해커블 플랫폼이라고 명명한 것으로 생각 됩니다.

라떼판다의 킼스타더 영상으로보면 라떼판다의 타겟에대해서 좀더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영상을 보다보면 스트리밍케이블을 소개해는 부분이 있습니다. 플레시 드라이브처럼 플러그인 플레이를 지원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케이블을 통해 라떼판다의 화면을 다른 OS에 스트리밍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라떼판다의 성능은 고성능 개발용 보드로 사용하기에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가격역시 만만치 않기 때문에 활용의 용도를 고려하여 선택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메이커에서 제안하는 솔루션의 스펙트럼입니다. 식상한 내용이지만 라떼판다는 고성능에 맞게 상당히 수준높은 솔루션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입니다.


간단한 NAS나 미디어서버를 구축하는데 사용하기엔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왠지 구매해서 가지고 놀아보고 싶기도 하네요. 스트리밍 케이블 이라는 것이 어떤건지 궁금하기도 하고요. 

지금 구매하면 8월에 배송한다고 하는데요. 라떼판다 알파의 성능에 부합하는 프로젝트로 어떤것이 적합할지도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반응형

'++ ISSUE 만지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vs. 중국 무역전쟁 D-1, 예측과 대처는?  (0) 2018.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