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MAKE IT/: Git

git활용 설치형 Github Gitlab을 활용해 보자.


■ GitLab이란?

git은 개발된 이후, 개발자들에게 버전관리도구로서 많은 사랑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일단 버전 관리도구라는 것이 생소한 분들이 있을 텐데요.
간단히 설명하자면, 코드 작성할때 한번에 처음부터 끝까지 작성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여러차례에 걸쳐서 작성한 코드를 수정하기도 하고 때로는 수정한 코드를 예전으로 원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약 우리가 하나의 파일에 모든 내용을 작성하고 때로는 이 파일을 수정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수정할때는 큰문제가 없지만 수정하다가 생각이 바뀌어서 예전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한다면
기억을 더듬어 예전상태를 복원해야합니다. 이것은 생각만해도 피곤한 일입니다.

이때 버젼관리가 되어있다면 예전 상태의 버젼으로 쉽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물론 파일에 버젼을 붙혀가며 관리할 수도 있겠지만, 규모가 크거나 장기간동안 작업한 내용이라면 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이유로 개발자에게는 효과적은 버젼관리가 필요하고 이러한 것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git 입니다.

git은 또한 저장소에 쉽게 접근하여 작업내용을 백업해 주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사실 제가 개인적인 프로젝트에 git을 사용하는 목적은 버젼관리 보다는 백업 저장소의 목적이 큽니다.

로컬 PC에 개발내용을 모아 두는 것은 편리할지는 모르나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PC는 언제는 예기치 못한 이유로 데이터를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컬에 저장을 하되 따로 외부의 저장소를 이용하여 백업을 해두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것이 GitLab입니다.
외부저장소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GitLab말고도 GitHub라는 것이 있습니다.

GitHub는 git을 바탕으로 Public은 무료 Private는 유료입니다.
반면, GitLab은 Private도 무료로 제공하고 개인서버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형도 제공합니다.
저는 공개할 만한 프로젝트가 아닌 혼자 노는 정도의 프로젝트는 공개가 꺼려지기 때문에 GitLab을 사용합니다.


다음엔 설치 및 사용법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